본문 바로가기
Tip 꼼지락..../Windows Tip

폴더(Folder) 색상 변경 - Folder Painter - ②사용 상 주의사항

by OldMac 2022. 8. 6.
728x90

 

포스팅을 하나로 마무리하려고 했는데, 개인적으로 몇 가지 문제점이 보여서 이 부분은 따로 포스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분리했습니다.

 

폴더(Folder) 색상 변경_Folder Painter v1.3 - ①메뉴 설명 및 사용법 및 다운로드

 

Folder Painter 사용에 주의사항

Windows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하위 메뉴"에 적용되는 최대 항목은 16개

Windnows 7 이상 운영체제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의 하위 메뉴에 등록할 수 있는 최대 항목은 16개입니다. 홈페이지 사용방법에도 언급된 내용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 질문하여도 답변이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그래서 각각의 아이콘팩 폴더에는 우클릭 메뉴 항목에 표시될 "아이콘 모양(00.ico)"과 "폴더 아이콘 14개(01.ico ~ 14.ico)"만 있습니다. 나머지 2개 항목은 "기본 폴더 아이콘", "Folder Painter 실행"인데 이 부분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레지스트리에 등록됩니다.

 



변경한 아이콘 폴더(색상 및 모양)를 계속 유지하고자 할 경우

보통 아이콘 변경 프로그램들은 삭제하여도 변경된 폴더 아이콘이 유지되는데, 이유는 변경된 폴더에 "Desktop.ini(경로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음)와 ********************.ico(적용된 아이콘 모양, 아이콘 파일 이름은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짐)" 2가지 파일이 변경된 폴더에 숨김파일 형태로 추가되어서 프로그램을 삭제되어도 변경된 폴더 아이콘이 유지됩니다.

 

Folder Painter 프로그램도 메인화면 "폴더에 있는 동안 아이콘 복사" 기능을 사용하면 되지만, 기본 제공되는 3 가지 아이콘팩 중 "Pack_01" 아이콘팩만 변경 아이콘팩이 유지되고 나머지 다른 아이콘팩은 유지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추가 제공된 21 가지 아이콘팩 중 기본 아이콘팩과 같은 "Pack_01"외 모두 변경 아이콘팩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변경된 폴더 아이콘이 유지되는 경우를 확인해 보면, 숨김파일로 두 가지 파일이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 ******************.ico 파일이 없을 때에는 프로그램이 삭제되면 Windows 원래 기본 폴더 아이콘으로 복귀됩니다. 프로그램 삭제 후에도 변경된 폴더 아이콘을 계속 유지하고 싶으면 "Pack_01" 아이콘팩만 사용해야합니다.

변경된 폴더 아이콘 안에 있는 숨김파일 "Desktop.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ShellClassInfo]
IconFile=C:\Program Files\FolderPainter\Icons\Pack_10\03.ico
IconIndex=0

저도 내용을 본다고 정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경험상 "Desktop.ini" 파일에는 프로그램 폴더 아이콘 위치와 정보를 보관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합니다. 즉,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Desktop.ini"파일을 삭제하지 않으면 "Folder Painter 프로그램"을 재설치하면 변경된 폴더 아이콘이 복구된다는 것입니다.

변경된 폴더 아이콘 유지방법은 이 정도 설명이면 전달하고자하는 부분이 다 전달된 것 같습니다. 버전 1.0에서는 제공되는 아이콘팩이 한 가지라 이 부분을 신경쓰지 않았지만, 버전 1.2부터는 여러가지 아이콘팩이 제공되면서 조금 문제점이 보여 언급합니다.

 

Folder Painter 폴더(디렉토리)에 추가되는 우클릭 메뉴에 대하여

무료 소프트웨어라 폴더 아이콘을 변경할 수 있다는 것에만 만족해야하는데, 사용하다보니 불편하여 이 문제점에 대해서도 언급해 봅니다. 버전 1.0에서는 폴더 우클릭 메뉴에 추가되는 목록이 1개만 추가되었지만, 버전 1.2부터는 추가할 수 있는 폴더 우클릭 메뉴가 최대 15개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다른 무료 프로그램처럼 메인 목록에 하위 메뉴 형태로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서 사용하는데 불편합니다.

 

추가할 수 있는 아이콘팩 우클릭 메뉴가 최대 15개인 이유는 Folder Painter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메인화면 왼쪽에 있는 아이콘팩 목록에 추가하면 최대 15개까지만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의 설정은 아이콘팩 자료가 있는 폴더의 "Icons\FolderPainter.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처음 포스팅을 작성할 당시 일부 내용을 보관차원에 흔적을 남깁니다.

 

나만의 폴더 아이콘팩 만들기

아이콘팩을 구한 사이트입니다.

 

https://www.iconfinder.com/  : 유료와 무료 아이콘팩이 있는 곳입니다.

http://veryicon.com/ : 무료 아이콘팩이 많는 곳.....

 

두 사이트에서 다운을 받을 때 다운 버튼을 잘 확인하시고 받으세요~~

 

다운 받은 Folder Painter 프로그램에서 "Icons" 폴더에는 폴더 아이콘 14개가 있는 곳이고,

FolderPainter.ini 파일에는 우클릭을 했을 때 적용되는 글씨가 있는 파일입니다.

 

"Icons" 폴더 - 아이콘 파일의 확장자 *****.ico 만 인식하고, 

                   제작자의 파일 이름을 유지해야 프로그램이 정상 작동 됨.

                   그리고 아이콘 갯수도 모두 12개로 맞춰야 됨.

 

FolderPainter.ini - 프로그램에 사용된 지역화 언어가 있는 파일인데, 한국어는 중간 쯤에 있음.

                         이 파일을 메모장에서 열어, 한국어 부분에서 01~12번까지 

                         한국어를 본인이 원하는 이름으로 수정.


이상으로 여기까지 개인적으로 사용하면서 나오는 문제점에 대해 적어 보았습니다. 버전이 업되면서 이러한 부분이 해결될지는 모르겠지만 덕분에 공부했습니다. 

 

후다닥 마무리......^^;

 

폴더(Folder) 색상 변경_Folder Painter v1.3 - ①메뉴 설명 및 사용법 및 다운로드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