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owser & Downloader 꼼지락...

BaiduNetdisk(바이두 클라우드) 설치 후 MS Office 추가 기능(리본 기능) 사용하지 않기

by OldMac 2021. 3. 10.
728x90

 

정확한 부분이 아니지만 BaiduNetdisk 버전 7.0.13.2부터 바이두 넷디스크를 설치하면 MS Office 제품에 바이두 넷디스크와 관련된 추가(리본) 기능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설치 시 한국어가 아니면 무의식적으로 클릭만하여 설정된 기본 값으로 설치를 하게되니, 설치 후 이런 기능이 추가되는 것을 이제야 확인했습니다.

 

이 기능은 내가 작성한 문서를 바이두 넷디스크에 보관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바이두 넷디스크에 보관된 자료를 잘못 설정하면 외부에서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문서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점때문에 바이두 넷디스크를 사용하는 많은 분들이 이 기능에 대해 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설치 후 오피스에 추가 기능을 삭제하는 방법과 설치 시 처음부터 추가 기능을 설치안되게 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설명이 중국어라 알 수 없지만 번역기를 돌려 보시면 대강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이 부분을 참고하여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설치 시 오피스 추가 기능을 설치하지 않기 (BaiduNetdisk 버전 7.0.13.2 이상 버전에만 해당)

바이두 넷디스크를 기본 셋팅으로 설치하면 사용중인 모든 오피스 제품에 자동으로 바이두 넷디스크 '추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하지만 바이두 넷디스크 설치 시 간단한 설정 해제만으로 '추가 기능'을 설치 안되게 할 수 있습니다.

 

  • 설치화면에서 체크된 '同意在在微软office 中安装百度网盘office插件(Microsoft Office에 Baidu Netdisk Office 플러그인 설치에 동의)'을 체크 해제하고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후 MS Offfice에서 바이두 넷디스크 추가 기능을 삭제하기 - ①

바이두 넷디스크를 기본 셋팅으로 설치하면, 추가되는 리본 기능이 모든 Office 프로그램에 추가됩니다. 개인적으로 MS Word, MS Excel, MS PowerPoint만 사용하고 있어, 3 가지 프로그램을 열어보니 모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삭제 방법은 모든 프로그램에서 동일하여 MS Word에서만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에서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1. MS Word를 실행
  2. 메뉴에서 '파일' 메뉴를 선택
  3. 파일 메뉴 중 하단에 있는 '옵션' 항목을 선택
  4. 옵션 메뉴 중 '추가 기능' 항목을 선택
  5. 추가 기능에서 밑에 있는 '관리 → COM 추가 기능  이동'을 선택
  6. '사용 가능한 추가 기능'에서 'Baidu Netdisk Word Addin' 항목을 삭제

 

이렇게 삭제한 다음, 다시 MS Word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바이두 넷디스크 추가 기능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엑셀과 파워포인트도 같은 방법으로 삭제하시면 되는데, '사용 가능한 추가 기능'에 표시되는 항목이 조금 다릅니다. 모두 'Baidu Netdisk'가 들어간 항목을 선택하여 삭제하시면 됩니다.

 

 

설치 후 MS Offfice에서 바이두 넷디스크 추가 기능을 삭제하기 - ②

두 번째 방법은 추가 기능에 사용되는 *****.dll 파일을 가지고 하는 방법입니다. 바이두 넷디스크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일반 프로그램 설치 경로인 'C:\Program Files 폴더 또는 C:\Program Files (x86) 폴더'에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바이두 넷디스크 설치는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Roaming\baidu\BaiduNetdisk' 폴더에 설치가 됩니다. 그래서 수정하려는 ******.dll 파일들도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Roaming\baidu\BaiduNetdisk' 폴더에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계정의 'AppData' 폴더는 숨김 폴더로 되어 있어, 다음 과정을 통해 폴더를 보이게하여야 합니다.

 

'파일 탐색기  폴더 옵션  보기  숨김 폴더 및 폴더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하여 AppData 폴더를 보이게한 다음, 위에 경로를 참고하여 BaiduNetdisk 폴더로 이동합니다.

 

BaiduNetdisk 폴더안에 있는 'YunOfficeAddin.dll / YunOfficeAddin64.dll' 2 가지 dll 파일 이름을 변경 또는 삭제한 다음, Offie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바이두 넷디스크와 관련된 추가 기능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YunOfficeAddin.dll / YunOfficeAddin64.dll' 파일을 수정 또는 삭제할 수 없을 경우에는 dll 파일의 관리자 권한을 얻을 수 있는 우클릭 메뉴를 추가하여 원하는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제공된 자료를 다운로드한 다음, 우클릭 메뉴에 레지스트리 파일을 병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클릭 메뉴_관리자 권한 얻기.7z
0.00MB

 

한 가지 참고할 부분은 바이두 넷디스크를 새로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경우에는 위 방법으로 다시 작업하셔야 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