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꼼지락..../Windows Tip

모니터(LCD) 연결 케이블 종류

by OldMac 2020. 9. 24.
728x90

 

평상 시 하드웨어와 관련된 부분들에 관심이 없다보니 모니터를 교체할 때, 본체와 연결하는 케이블을 추가로 구입하는 경우가 생겨 이번 기회에 모니터 케이블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컴퓨터 본체에 있는 그래픽카드와 모니터 단자의 모양을 잘 살펴보시고,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여 본인에게 맞는 케이블을 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모니터 제조회사 에이조(ELZO)에서 참고하여 정리했습니다.

 

USB Type-C 케이블

'USB Type-C' 단자가 있는 장치 간의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입니다. 영상 · 음성 및 USB 신호 전송 외에도 PC에 전원을 공급까지 할 수 있습니다.

  • 음성 출력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USB Type-C - 케이블 커넥터 모양(PC 방향) USB Type-C - 케이블 커넥터 모양(모니터 방향)
USB Type-C - PC 커넥터 모양 USB Type-C - 모니터 커넥터 모양

 

USB Type-C - DisplayPort(DP) 케이블

'USB Type-C를 DisplayPort로 변환'하는 전용 케이블입니다. 썬더볼트(Thunderbolt 3)/USB Type-C 영상 출력을 지원하는 Mac 및 노트북 사용자에게 권장됩니다. 그리고 USB Type-C 출력 단자가 있는 모니터와 DisplayPort 입력 단자가 있는 모니터를 연결하는 경우에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케이블은 영상 신호와 음성 신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음성 출력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가 필요하고, USB 신호 전송 및 PC 전원 공급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USB Type-C - 케이블 커넥터 모양(PC 방향) DisplayPort - 케이블 커넥터 모양(모니터 방향)
USB Type-C - PC 커넥터 모양 DisplayPort - 모니터 커넥터 모양

 

HDMI 프리미엄 고속 케이블

'HDMI' 단자가 있는 PC나 게임기, AV 장치와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디지털 케이블입니다. 4K/60p의 영상 및 음성 신호를 하나의 케이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음성 출력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HDMI - 케이블 커넥터 모양(PC 방향) HDMI - 케이블 커넥터 모양(모니터 방향)
 
HDMI - PC 커넥터 모양 HDMI - 모니터 커넥터 모양

 



 

Mini DisplayPort - DisplayPort(DP) 케이블

썬터볼트(Thunderbolt 2) 단자를 탑재한 Mac, Mini Display Port가 있는 PC와 연결하기 위한 디지털 케이블입니다. 영상 신호와 음성 신호를 케이블 1개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음성 출력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Mini DisplayPort - 케이블 커넥터 모양(PC 방향) DisplayPort - 케이블 커넥터 모양(모니터 방향)
 
Mini DisplayPort - PC 커넥터 모양 DisplayPort - 모니터 커넥터 모양


 

DisplayPort(DP) 케이블

'Display Port' 단자가 있는 PC와 접속하기 위한 디지털 케이블입니다. 영상 신호와 음성 신호를 케이블 1개로 고품위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음성 출력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DisplayPort - 케이블 커넥터 모양(PC 방향) DisplayPort - 케이블 커넥터 모양(모니터 방향)


DisplayPort - PC 커넥터 모양 DisplayPort - 모니터 커넥터 모양


 

DVI 케이블(디지털 연결)

'DVI-D' 단자가 있는 PC와 접속하기 위한 디지털 케이블입니다. 1920×1200이 넘는 해상도를 전송하는 경우, 듀얼링크 대응 케이블을 선택해야 합니다.

▲ DVI-D 듀얼링크 케이블


DVI-D 24핀 - 케이블 커넥터 모양(PC 방향) DVI-D 24핀 - 케이블 커넥터 모양(모니터 방향)
 
DVI - PC 커넥터 모양 DVI - 모니터 커넥터 모양
▲ DVI-D 24핀
▲ DVI-I 29핀
▲ DVI-D 24핀

▲ DVI-I 29핀

 



 

DVI 케이블 (아날로그 연결)

'D-Sub' 단자가 있는 PC와 'DVI-I' 단자 모니터를 연결하기 위한 아날로그 케이블입니다.

D-Sub 15핀 - 케이블 커넥터 모양(PC 방향) DVI-I 29핀 - 케이블 커넥터 모양(모니터 방향)
 
D-Sub 15핀 - PC 커넥터 모양 DVI-I 29핀 - 모니터 커넥터 모양
 

 

D-Sub 15핀(RGB/VGA) 케이블

D-Sub 단자가 있는 PC에 연결하기 위한 아날로그 케이블입니다.

D-Sub 15핀 - 케이블 커넥터 모양(PC 방향) D-Sub 15핀 - 케이블 커넥터 모양(모니터 방향)
 
D-Sub 15핀 - PC 커넥터 모양 D-Sub 15핀 - 모니터 커넥터 모양
 

 

 

참고 사이트!!!   포스팅을 참고한 일본 에이조 사이트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문제가 되면 이 포스팅은 언제든지 삭제합니다.

이 밖에 비규격 모니터 케이블들도 종류가 많습니다. 모니터는 최신 제품인데 본체가 오래되어 규격 케이블로 모니터를 연결하지 못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비규격 모니터 케이블은 '모니터 케이블 젠더, 모니터 젠더, 모니터 케이블, DP to HDMI 케이블, USB C타입 to DVI, USB C타입 to VGA ' 등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기존 케이블에 변환 젠더만 구입하여 사용해도 되고, 젠더없이 비규격으로 만들어진 케이블을 사용해도 됩니다. 선택하실 때는 사양을 좀더 살펴 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① Windows 10 다중 모니터 설정 방법_'설정 메뉴'에서 구성
② 컴퓨터 커넥터 및 포트 종류들
③ Windows 10 다중 모니터에 각각의 바탕화면 설정방법-'설정' 메뉴에서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