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 또 보고.....

Windows 10 데스크톱 버전의 시작 화면 레이아웃 XML [펌]

by OldMac 2018. 3. 1.
728x90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configuration/start-layout-xml-desktop

https://social.technet.microsoft.com/Forums/en-US/398b696c-0c43-40c7-8420-f7f61c4de734/forum-faqhow-to-customize-start-menu-in-windows-10-technical-preview?forum=WinPreview2014General

https://social.technet.microsoft.com/Forums/ie/en-US/938f5593-9139-4b51-a7ab-04b517bd6ede/start-menu-registry-hide-some-folders?forum=win10itprogeneral

http://www.joseespitia.com/category/windows/


Windows 10 데스크톱 버전의 시작 화면 레이아웃 XML(참조)

적용 대상

  • Windows 10

소비자 정보를 찾으세요? 시작 메뉴 사용자 지정을 참조하세요.

데스크톱용 Windows 10 버전에서 사용자 지정된 시작 화면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 Windows 10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기본 레이아웃(예: 데스크톱 버전) 그리고 해당 국가/지역에서 Cortana 지원 여부를 확인합니다.

  • Windows 10에서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을 읽고 시작 화면에 그룹 추가를 허용합니다. 그룹은 다음과 같은 제한이 있습니다.

    • 너비가 6열이거나 중간 크기 타일 3개와 같은 2개 그룹.
    • 높이는 중간 크기 타일 2개 행. Windows 10은 두 번째 행의 바깥에 고정된 타일을 무시합니다.
    • 고정 가능한 앱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이론상 그룹당 타일 제한은 24개입니다(중간 크기 사각형당 작은 타일 4개 x 3열 x 2행).

참고

로밍 사용자 프로필에서는 레이아웃 수정 XML을 사용하여 시작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로밍 사용자 프로필 배포를 참조하세요.

LayoutModification XML

IT 관리자는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을 사용하여 시작 화면 레이아웃을 프로비전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기본 시작 화면 레이아웃 및 타일을 수정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몇 가지 메커니즘을 지원합니다.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Export-StartLayout cmdlet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용 지침은 시작 화면 레이아웃 사용자 지정 및 내보내기를 참조하세요.

참고

시작 화면 레이아웃 XML 파서가 파일을 올바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을 작업할 때 다음 지침을 따르세요.

  • 각 요소 사이에 공백 또는 흰색 줄 두지 않습니다.
  • StartLayout 노드 또는 그 자녀 요소 안에 설명을 추가하지 않습니다.
  • 여러 행의 설명을 추가하지 않습니다.

다음 표에는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에 지원되는 요소 및 특성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요소특성설명
LayoutModificationTemplateXmlns
xmlns:defaultlayout
xmlns:start
Version
기본 시작 화면 레이아웃의 변경 내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LayoutOptions
Parent:
LayoutModificationTemplate
StartTileGroupsColumnCount
FullScreenStart
다음 항목을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바탕 화면에서 전체 화면 시작 사용 여부
- 시작 메뉴의 타일 열 수
RequiredStartGroupsCollection
Parent:
LayoutModificationTemplate
해당 없음RequiredStartGroups 컬렉션을 포함하는 데 사용됩니다.
RequiredStartGroups
Parent:
RequiredStartGroupsCollection
Region기본 시작 화면 레이아웃에 추가할 수 있는 그룹을 나타내는 AppendGroup 태그를 포함하는 데 사용됩니다.
AppendGroup
Parent:
RequiredStartGroups
Name기본 시작 화면 레이아웃에 추가해야 하는 타일을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start:Tile
Parent:
AppendGroup
AppUserModelID
Size
Row
Column
다음 항목을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유니버설 Windows 앱
- Windows 8 또는 Windows 8.1 앱
AppUserModelID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start:DesktopApplicationTile
Parent:
AppendGroup
DesktopApplicationID
DesktopApplicationLinkPath
Size
Row
Column
다음 항목을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알려진 AppUserModelID가 있는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
- 레거시 시작 메뉴 폴더에 링크가 있는 알려진 폴더의 응용 프로그램
- 레거시 시작 메뉴 폴더의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 링크
- .url 파일이 연결된 레거시 시작 메뉴 폴더의 웹 링크 타일
start:SecondaryTile
Parent:
AppendGroup
AppUserModelID
TileID
Arguments
DisplayName
Square150x150LogoUri
ShowNameOnSquare150x150Logo
ShowNameOnWide310x150Logo
Wide310x150LogoUri
BackgroundColor
ForegroundText
IsSuggestedApp
Size
Row
Column
Microsoft Edge 보조 타일을 통해 웹 링크를 고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AppUserModelID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TopMFUApps
Parent:
LayoutModificationTemplate
해당 없음시스템 영역에서 자주 사용되는 앱 섹션에 최대 3개의 기본 앱을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참고: 버전 1709 이전의 Windows 10 버전에만 적용됩니다. Windows 10 버전 1709에서는 더 이상 앱을 시작의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 목록에 고정할 수 없습니다.
타일
Parent:
TopMFUApps
AppUserModelIDTopMFUApps 태그와 함께 알려진 AppUserModelID가 있는 앱을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참고: 버전 1709 이전의 Windows 10 버전에만 적용됩니다. Windows 10 버전 1709에서는 더 이상 앱을 시작의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 목록에 고정할 수 없습니다.
DesktopApplicationTile
Parent:
TopMFUApps
LinkFilePathTopMFUApps 태그와 함께 알려진 AppUserModelID가 없는 앱을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참고: 버전 1709 이전의 Windows 10 버전에만 적용됩니다. Windows 10 버전 1709에서는 더 이상 앱을 시작의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 목록에 고정할 수 없습니다.
AppendOfficeSuite
Parent:
LayoutModificationTemplate
해당 없음기본 설치된 Office 제품군을 시작 화면에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태그는 AppendDownloadOfficeTile과 함께 사용하지 마세요.
AppendDownloadOfficeTile
Parent:
LayoutModificationTemplate
해당 없음시작 화면의 특정 위치에 특정 Office 다운로드 타일을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태그는 AppendOfficeSuite와 함께 사용하지 마세요.

LayoutOptions

Windows 10 데스크톱 버전을 실행하는 새 디바이스는 태블릿 모드로 부팅되도록 설정하지 않는 이상 기본적으로 타일 열이 2개인 시작 메뉴가 표시됩니다. 화면 크기가 10인치 미만인 디바이스는 기본적으로 태블릿 모드로 부팅되도록 설정됩니다. 이러한 디바이스의 경우 바탕 화면에 전체 화면 시작이 표시됩니다. 다음 기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태블릿 모드로 부팅을 켜거나 끕니다.
  • 바탕 화면에서 전체 화면 시작을 켜거나 끕니다. 이렇게 하려면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에 LayoutOptions 요소를 추가하고 FullScreenStart 특성을 true 또는 false로 설정합니다.
  • 시작 메뉴의 열 수를 1 또는 2로 지정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에 LayoutOptions 요소를 추가하고 StartTileGroupsColumnCount 특성을 1 또는 2로 설정합니다.

다음 예에서는 LayoutOptions 요소를 사용하여 바탕 화면에 전체 화면 시작을 지정하고 시작 메뉴에 1개 열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XML
<LayoutModificationTemplat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LayoutModification"
    xmlns:defaultlayout="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FullDefaultLayout"
    xmlns:start="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StartLayout"
    Version="1">
    <LayoutOptions
        StartTileGroupsColumnCount="1"
        FullScreenStart="true"
    />
</LayoutModificationTemplate>

Windows 10 데스크톱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는 디바이스의 경우:

  • Windows 7에서 업그레이드되는 디바이스는 기본적으로 시작 메뉴에 1개 열이 사용됩니다.
  • Windows 8.1 또는 Windows 8.1 업그레이드에서 업그레이드되는 디바이스는 기본적으로 시작 메뉴에 2개 열이 사용됩니다.

RequiredStartGroups

RequiredStartGroups 태그는 기본 시작 화면 레이아웃에 추가할 수 있는 그룹을 나타내는 AppendGroup 태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중요

Windows 10 데스크톱 버전의 경우 RequiredStartGroups 태그당 최대 2개의 AppendGroup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 사항인 Region 특성을 사용하여 RequiredStartGroups 태그의 추가 그룹에 지역을 할당하거나 Windows 프로비전에 multivariant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gion 특성을 사용하는 경우 두 자로 된 국가 코드를 사용하여 추가 그룹이 적용되는 국가/지역을 지정해야 합니다. 둘 이상의 국가/지역을 지정하려면 다음 예처럼 파이프("|") 구분 기호를 사용합니다.

XML
<RequiredStartGroups
      Region="DE|ES|FR|GB|IT|US">

Windows 장치의 국가/지역 설정이 RequiredStartGroups과 일치하면 RequiredStartGroups 내에 배치된 타일이 시작 화면에 적용됩니다.

지역을 구분하지 않는 RequiredStartGroups(또는 선택적 Region 특성이 없는 항목)을 지정하는 경우 지역을 구분하지 않는 RequiredStartGroups이 시작 화면에 적용됩니다.

AppendGroup

AppendGroup 태그는 시작 화면에 추가될 타일 그룹을 지정합니다. RequiredStartGroups 태그당 최대 2개의 AppendGroup 태그가 허용됩니다.

Windows 10 데스크톱 버전의 경우 AppendGroup 태그에 start:Tile, start:DesktopApplicationTile 또는 start:SecondaryTile 태그가 포함됩니다.

AppendGroup에서 지정할 수 있는 타일 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4보다 큰 Row 특성으로는 타일을 지정할 수 없습니다. 시작 화면 레이아웃은 겹치는 타일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시작 타일 지정

타일을 시작에 고정하려면 고정하려는 항목에 따라 파트너가 올바른 타일 종류를 사용해야 합니다.

타일 크기 및 좌표

모든 종류의 타일은 시작에 항목을 미리 고정할 때 사용하는 타일 종류에 관계없이 크기(Size) 및 좌표(Row  Column) 특성이 필요합니다.

다음 표에서는 타일의 특성 및 위치를 지정할 때 사용해야 하는 특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성설명
Size타일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 1x1 - 작은 타일
- 2x2 - 중간 타일
- 4x2 - 와이드 타일
- 4x4 - 큰 타일
Row타일이 표시될 행을 지정합니다.
Column타일이 표시될 열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Size="2x2", Row="2", Column="2"인 타일은 (2,2)에 배치되며 (0,0)은 그룹의 왼쪽 위 모서리입니다.

start:Tile

start:Tile 태그를 사용하여 다음 앱을 시작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 유니버설 Windows 앱
  • Windows 8 앱 또는 Windows 8.1 앱

이러한 앱을 지정하려면 AppUserModelID 특성을 해당 앱과 연결된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모델 ID로 설정해야 합니다.

중요

AppUserModelID(AUMID)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다음 예에서는 Microsoft Edge 유니버설 Windows 앱을 고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XML
<start:Tile
         AppUserModelID="Microsoft.MicrosoftEdge_8wekyb3d8bbwe!MicrosoftEdge"
         Size="2x2"
         Row="0"
         Column="0"/>

start:DesktopApplicationTile

start:DesktopApplicationTile 태그를 사용하여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의 바로 가기 링크 경로(.lnk 파일)를 사용합니다.

    참고

    그룹 정책 또는 MDM을 사용하여 시작 화면 레이아웃을 적용하고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첫 번째 로그인 이후 설치된 경우 Windows 10, 버전 1703의 시작 화면 레이아웃에서 DesktopApplicationLinkPath 대신 DesktopApplicationID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을 고정하려면 먼저 장치가 처음으로 부팅될 때 지정된 위치에 .lnk 파일을 추가해야 합니다.

    다음 예에서는 명령 프롬프트를 고정하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XML
    <start:DesktopApplicationTile
            DesktopApplicationLinkPath="%app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ystem Tools\Command Prompt.lnk"
            Size="2x2"
            Row="0"
            Column="4"/>
    

    DesktopApplicationLinkPath 특성을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lnk 파일에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경로는 환경 변수를 지원합니다.

    타사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을 가리키고 레이아웃이 첫 번째 부팅 전에 적용된 경우 첫 번째 부팅 전에 예를 들어 '%APP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또는 모든 사용자 프로파일 '%ALLUSERSPROFILE%\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같은 레거시 시작 메뉴 디렉터리에 .lnk 파일을 저장해야 합니다.

  • 응용 프로그램의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ID가 알려진 경우 해당 ID를 사용합니다.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에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ID가 없으면 바로 가기 링크 옵션을 사용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이 시작 화면에 고정된 PC에서 Get-StartApps cmdlet을 사용하여 앱 ID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을 고정하려면 DesktopApplicationID 특성을 해당 앱과 연결된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모델 ID로 설정해야 합니다.

다음 예에서는 파일 탐색기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을 고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XML
  <start:DesktopApplicationTile
        DesktopApplicationID="Microsoft.Windows.Explorer"
        Size="2x2"
        Row="0"
        Column="2"/>

웹 링크를 시작에 고정하는 방법으로 start:DesktopApplicationTile 태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Microsoft Edge 보조 타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레거시 .url 바로 가기를 시작에 고정하려면 .url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바탕 화면을 오른쪽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를 선택한 다음 웹 URL 입력). 첫 번째 부팅 전에 이 .url 파일을 레거시 시작 메뉴(예: %APP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또는 모든 사용자 프로필 %ALLUSERSPROFILE%\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에 추가해야 합니다.

다음 예에서는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 타일과 비슷한 방법으로 다룰 수 있는 웹 사이트 URL 타일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XML
<start:DesktopApplicationTile
          DesktopApplicationID="http://www.contoso.com/"
          Size="2x2"
          Row="0"
          Column="2"/>

참고

Windows 10, 버전 1703에서 Export-StartLayout은 .url 바로 가기에 대해 DesktopApplicationLinkPath를 사용합니다. DesktopApplicationLinkPath DesktopApplicationID로 변경한 다음 URL을 입력해야 합니다.

start:SecondaryTile

start:SecondaryTile 태그를 사용하여 Microsoft Edge 보조 타일을 통해 웹 링크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레거시 .url 바로 가기를 사용(start:DesktopApplicationTile 태그를 통해)하는 방법과 비교하여 추가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다음 예에서는 Microsoft Edge 보조 타일을 사용하여 웹 사이트 URL 타일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XML
<start:SecondaryTile
          AppUserModelID="Microsoft.MicrosoftEdge_8wekyb3d8bbwe!MicrosoftEdge"
          TileID="MyWeblinkTile"
          Arguments="http://msn.com"
          DisplayName="MySite"
          Square150x150LogoUri="ms-appx:///Assets/MicrosoftEdgeSquare150x150.png" 
          Wide310x150LogoUri="ms-appx:///Assets/MicrosoftEdgeWide310x150.png"
          ShowNameOnSquare150x150Logo="true"
          ShowNameOnWide310x150Logo="false"
          BackgroundColor="#FF112233"
          Size="2x2"
          Row="0"
          Column="4"/>

다음 표에서는 Size, Row  Column 외에도 start:SecondaryTile 태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른 특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성필수/선택 사항설명
AppUserModelID필수Microsoft Edge를 가리켜야 합니다. AppUserModelID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TileID필수웹 사이트 타일을 고유하게 식별해야 합니다.
Arguments필수웹 사이트의 URL을 포함해야 합니다.
DisplayName필수사용자에게 표시할 텍스트를 지정해야 합니다.
Square150x150LogoUri필수2x2 타일에 사용할 로고를 지정합니다.
Wide310x150LogoUri선택 사항4x2 타일에 사용할 로고를 지정합니다.
ShowNameOnSquare150x150Logo선택 사항표시 이름을 2x2 타일에 표시할 것인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이 특성에 사용할 수 있는 값은 true 또는 false입니다.
ShowNameOnWide310x150Logo선택 사항표시 이름을 4x2 타일에 표시할 것인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이 특성에 사용할 수 있는 값은 true 또는 false입니다.
BackgroundColor선택 사항타일의 색을 지정합니다. ARGB 16진수(예: #FF112233)로 값을 지정하거나 "투명"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ForegroundText선택 사항전경 텍스트의 색을 지정합니다. 값을 "밝게" 또는 "어둡게"로 설정합니다.

Microsoft Edge 보조 타일은 유니버설 Windows 앱, Windows 8 앱 또는 Windows 8.1 앱과 크기 및 위치 동작이 동일합니다.

TopMFUApps

참고

버전 1709 이전의 Windows 10 버전에만 적용됩니다. Windows 10 버전 1709에서는 더 이상 앱을 시작의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 목록에 고정할 수 없습니다.

TopMFUApps 태그를 사용하여 시스템 영역에서 자주 사용되는 앱 섹션에 최대 3개의 기본 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중요한 또는 자주 사용되는 시스템 위치 및 최근에 설치된 앱을 포함하여 사용자에게 시스템 중심 목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태그를 사용하여 다음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AppUserModelID 특성이 있는 앱 - 알려진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모델 ID가 있는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AppUserModelID 특성이 앱의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모델 ID로 설정된 Tile 태그를 사용합니다.
  • AppUserModelID 특성이 없는 앱 - 이러한 앱의 경우 설치된 앱을 가리키는 .lnk 파일을 만들어서 해당 .lnk 파일을 %ALLUSERSPROFILE%\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디렉터리에 배치해야 합니다. LinkFilePath 특성이 .lnk 파일 이름 및 경로로 지정된 DesktopApplicationTile 태그를 사용합니다.

다음 예에서는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을 수정하여 시작의 시스템 영역에 두 종류의 앱을 모두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XML
<LayoutModificationTemplat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LayoutModification"
   xmlns:defaultlayout="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FullDefaultLayout"
   xmlns:start="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StartLayout"
   Version="1">
   <TopMFUApps>
       <Tile AppUserModelID="Microsoft.WindowsCalculator_8wekyb3d8bbwe!App" />
       <Tile AppUserModelID="Microsoft.Getstarted_8wekyb3d8bbwe!App" />
       <DesktopApplicationTile LinkFilePath="%ALLUSERSPROFILE%\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Win32App.lnk" />
 </TopMFUApps>
</LayoutModificationTemplate>

AppendOfficeSuite

AppendOfficeSuite 태그를 사용하여 기본 설치된 Office 앱 제품군을 시작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 태그에 대해 작동하도록 OEM에 Office가 설치되었을 것입니다.

다음 예에서는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에 AppendOfficeSuite 태그를 추가하여 완전한 유니버설 Office 제품군을 시작에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XML
<LayoutModificationTemplat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LayoutModification"
    xmlns:defaultlayout="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FullDefaultLayout"
    xmlns:start="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StartLayout"
    Version="1">
    <AppendOfficeSuite/>
</LayoutModificationTemplate>

AppendDownloadOfficeTile

AppendDownloadOfficeTile 태그를 사용하여 시작에 Office 평가판 설치 관리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태그는 시작에 Office 다운로드 타일을 추가하며 다운로드 타일은 두 번째 그룹의 오른쪽 맨 아래에 표시됩니다.

참고

이 태그에 대해 작동하도록 OEM에 Office 평가판 설치 관리자가 설치되었을 것입니다.

다음 예에서는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에 AppendDownloadOfficeTile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XML
<LayoutModificationTemplat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LayoutModification"
    xmlns:defaultlayout="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FullDefaultLayout"
    xmlns:start="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StartLayout"
    Version="1">
    <AppendDownloadOfficeTile/>
</LayoutModificationTemplate>

샘플 LayoutModification.xml

다음 샘플 LayoutModification.xml은 Windows 10 데스크톱 버전을 실행하는 디바이스의 시작 화면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XML
<LayoutModificationTemplat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LayoutModification"
    xmlns:defaultlayout="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FullDefaultLayout"
    xmlns:start="http://schemas.microsoft.com/Start/2014/StartLayout"
    Version="1">
  <RequiredStartGroupsCollection>
    <RequiredStartGroups
      Region="DE|ES|FR|GB|IT|US">
      <AppendGroup
        Name="Fabrikam Group 1">
        <start:Tile
          AppUserModelID="Microsoft.Office.Word_8wekyb3d8bbwe!microsoft.word"
          Size="2x2"
          Row="0"
          Column="0"/>
        <start:DesktopApplicationTile
          DesktopApplicationID="Microsoft.Windows.Explorer"
          Size="2x2"
          Row="0"
          Column="2"/>
        <start:Tile
          AppUserModelID="Microsoft.Office.Excel_8wekyb3d8bbwe!microsoft.excel"
          Size="2x2"
          Row="0"
          Column="4"/>
      </AppendGroup>      
      <AppendGroup
        Name="Fabrikam Group 2">
        <start:Tile
          AppUserModelID="Microsoft.Reader_8wekyb3d8bbwe!Microsoft.Reader"
          Size="2x2"
          Row="0"
          Column="0"/>
        <start:DesktopApplicationTile
          DesktopApplicationID="http://www.bing.com/"
          Size="2x2"
          Row="0"
          Column="2"/>
        <start:DesktopApplicationTile
          DesktopApplicationLinkPath="%ALLUSERSPROFILE%\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Accessories\Paint.lnk"
          Size="2x2"
          Row="0"
          Column="4"/>
      </AppendGroup>
    </RequiredStartGroups>
    <RequiredStartGroups>
      <AppendGroup
        Name="Fabrikam Group 1">
        <start:Tile
          AppUserModelID="Microsoft.Office.Word_8wekyb3d8bbwe!microsoft.word"
          Size="2x2"
          Row="0"
          Column="0"/>
        <start:SecondaryTile
          AppUserModelID="Microsoft.MicrosoftEdge_8wekyb3d8bbwe!MicrosoftEdge"
          TileID="FabrikamWeblinkTile"
          Arguments="http://www.fabrikam.com"
          DisplayName="Fabrikam"
          Square150x150LogoUri="ms-appx:///Assets/MicrosoftEdgeSquare150x150.png"
          ShowNameOnSquare150x150Logo="true"
          BackgroundColor="#FF112233"
          Size="2x2"
          Row="0"
          Column="2"/>
      </AppendGroup>      
    </RequiredStartGroups>
  </RequiredStartGroupsCollection> 
 </LayoutModificationTemplate>

Windows 프로비전 multivariant 지원 사용

Windows 프로비전 multivariant 기능을 사용하여 조건이 충족될 경우 각 변형 조건에 대한 특정 사용자 지정을 제공하는 대상 조건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시작 화면 사용자 지정의 경우 갖고 있는 각 변형에 대한 특정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지원하려는 변형마다 별도의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을 만든 후 프로비저닝 패키지에 포함해야 합니다. 자세한 작업 방법은 다중 변형 설정으로 프로비저닝 패키지 만들기를 참조하세요.

프로비전 엔진은 충족된 대상 조건에 따라 올바른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고, 설정에 대해 지정된 위치에 파일을 추가하고, 해당 특정 파일을 사용하여 시작 화면을 사용자 지정합니다. 레이아웃을 구분하기 위해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에 "LayoutCustomization1" 같은 한정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한정자에 관계없이, 운영 체제에서 일관적인 파일 이름을 쿼리할 수 있도록 프로비전 엔진은 항상 "LayoutCustomization.xml"을 출력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조건에 특정 레이아웃을 사용하려면 다음 작업을 수행합니다.

  1. 특정 레이아웃 사용자 지정 파일을 만들고 이름을 LayoutCustomization1.xml로 지정합니다.
  2. 해당 파일을 프로비저닝 패키지에 포함합니다.
  3. Multivariant 대상을 만들고 기본 사용자 지정 XML 파일의 대상 조건 내에 있는 XML 파일을 참조합니다.

다음 예에서는 시작에 multivariant 지원을 사용하여 사용자 지정 파일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WindowsCustomizatons>
  <PackageConfig xmlns="urn:schemas-Microsoft-com:Windows-ICD-Package-Config.v1.0">
    <ID>{6aaa4dfa-00d7-4aaa-8adf-73c6a7e2501e}</ID>
    <Name>My Provisioning Package</Name>
    <Version>1.0</Version>
    <OwnerType>OEM</OwnerType>
    <Rank>50</Rank>
  </PackageConfig>
  <Settings xmlns="urn:schemas-microsoft-com:windows-provisioning">
    <Customizations>
      <Targets>
        <Target Id="Processor ABC">
          <TargetState>
          <TargetState> 
            <Condition Name="ProcessorName" Value="Pattern:.*Celeron.*" /> 
            <Condition Name="ProcessorType" Value="Pattern:.*I|intel.*" /> 
          </TargetState>
          </TargetState>
        </Target>
      </Targets>
      <Common>
        <Settings> 
          <Policies> 
            <AllowBrowser>1</AllowBrowser> 
            <AllowCamera>1</AllowCamera> 
            <AllowBluetooth>1</AllowBluetooth> 
          </Policies> 
          <HotSpot> 
            <Enabled>1</Enabled> 
          </HotSpot> 
        </Settings> 
      </Common>
      <Variant>
        <TargetRefs>
          <TargetRef Id="Processor ABC" />
        </TargetRefs>
        <Settings>
          <StartLayout>c:\users\<userprofile>\appdata\local\Microsoft\Windows\Shell\LayoutCustomization1.XML</StartLayout>
          <HotSpot>
            <Enabled>1</Enabled>
          </HotSpot>
        </Settings>
      </Variant>
    </Customizations>
  </Settings>
</WindowsCustomizatons>

조건이 충족되면 프로비전 엔진이 XML 파일을 가져와 운영 체제에서 설정한 위치에 해당 파일을 배치합니다. 그러면 시작 하위 시스템에서 해당 파일을 읽고 특정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을 적용합니다.

각 변형이 지원해야 하는 각 조건 및 대상에 대한 고유의 레이아웃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려는 모든 변형에 대해 이 프로세스를 반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Language 조건을 추가하는 경우 고유의 현지화된 그룹이 있는 시작 화면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에 LayoutModification.xml 파일 추가

Windows 10 데스크톱 버전을 실행할 디바이스를 사용자 지정하는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을 만들었으면 Windows ICD 메서드를 사용하여 디바이스에 XML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사용 가능한 사용자 지정 창에서 런타임 설정을 확장하고, 시작을 선택한 다음 StartLayout 설정을 클릭합니다.
  2. 가운데 창에서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파일 탐색기를 엽니다.
  3. 파일 탐색기 창에서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이 저장된 위치로 이동합니다.
  4.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StartLayout의 값이 설정됩니다. 해당 설정이 선택된 사용자 지정 창에 표시됩니다.

참고

현재는 Windows ICD를 통해 .url 및 .lnk 파일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LayoutModification.xml 파일을 만들었고 해당 파일이 디바이스에 표시되면 시스템에서는 기본 레이아웃 및 시작 화면을 사용자 지정하는 데 사용된 모든 무인 설정을 무시합니다.

관련 항목




Windows 10 RS4 Sysprep(감사모드) 작업......  http://oldnew.tistory.com/418

Windows 10 RS3 Sysprep(감사모드) 작업......  http://oldnew.tistory.com/416

Windows 10 작업 표시줄 구성..... http://oldnew.tistory.com/420

Windows 10 Start and taskbar layout - 만능윈도우에서 시작메뉴와 작업표시줄 구성하는 방법 ...... http://oldnew.tistory.com/421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