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꼼지락..../만능윈도우 Tip

Dism++를 이용해 딴나라 윈도우 한글화(지역화) 하기 - 기초편

by OldMac 2017. 6. 25.
728x90


그 동안 귀차니즘때문에 정리를 못하고 있었는데

지인께서 부탁하여 이제서야 정리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지역화하는 방법으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Sysprep 작업이나 무봉인 작업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의 한글화방법은 윈도우 7 / 8.1 / 10에만 해당되고, 순정윈도우를 기준으로 설명하며

작업에 따른 스샷들은 모두 윈도우 10 RS2 입니다(제가 현재 사용하는 윈도우 기준).


다른 언어 트윅윈도우를 지역화(한글화)할 경우 변수가 많아서

한국어팩 통합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 또 통합이 되더라도 한국어 입력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 우클릭의 다국어 잔재, 폴더의 다국어 잔재, 익스플로러의 한국어팩 추가 등등을 부수적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통합방법이 익숙해 지고 난 다음, 트윅윈도우를 공부하는 것이 순서인 것 같습니다.


특히, 라이트(용량 축소) 트윅버전들은 거의 언어팩 통합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제작자들이 라이트버전을 만들 때, 언어와 관련된 부분을 삭제하고, 또 WinSXS 폴더를 정리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 참조된 어셈블리가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는 메세지와 함께 에러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언어팩을 압축프로그램으로 열어 보면, 거의 대부분의 파일들이 WinSXS 폴더에 저장이 되는 파일들입니다.

이런 이유로 라이트 버전은 지역화가 불가능하다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라이트 버전도 위에 설명을 참조해 다시 복구하면 어느정도 한국어팩을 통합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라이트버전들을 한글화하는 방법도 이 방법입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이런 부분에 대해 언급하도록하고, 우선 기본을 다지는 공부를.....




그리고 모든 작업은 사용중인 윈도우에서 오프라인 작업을 기준으로 설명하는데

사용하는 윈도우보다 상위 윈도우를 작업할 경우, Dism 도구를 업데이트하여야합니다.


윈도우 포럼의 SUK님 자료를.....

http://windowsforum.kr/data/8425935


참조,,,

http://windowsforum.kr/qna/6456963#comment_6457070


치르님의 블로그 : 오프라인 한글화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http://xhichi.tistory.com/entry/DISM%EC%9D%84-%EC%9D%B4%EC%9A%A9%ED%95%98%EC%97%AC-Installwim%ED%8C%8C%EC%9D%BC%EC%9D%84-%EB%8B%A4%EB%A4%84%EB%B3%B4%EC%9E%90-1%ED%8E%B8-DISM%EC%9C%BC%EB%A1%9C-%ED%95%9C%EA%B8%80%ED%99%94-%ED%95%98%EA%B8%B0


아킬레우스님 블로그 : 오프라인 한글화 방법

http://m.blog.naver.com/achilleus/220640737171


Callisto님의 블로그 : 오프라인 한글화 방법

http://6clock-17minute-am.tistory.com/399



Dism++로 작업을 할 경우는 이 부분을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자체에 최상위 버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강 개념 정리를 했습니다.


제가 Dism++프로그램으로 오프라인 한글화방법을 포스팅하지만

모든 작업이 Dism 명령어로 처리가 되기때문에, 위에 다른 분의 오프라인 한글화 방법을 링크 걸었습니다. 

저 또한 초보시절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부하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나서 이런 방법을 생각하게 된 부분입니다.


Dism++ 프로그램으로 언어팩의 통합과 삭제는 가능하나

사용할 언어의 SKU 부분은 위의 오프라인 방법으로만 가능한 부분입니다.

자체 기능이 있지만, 에러가 나옵니다. ^^; 제작자가 중국분이라 중국어에는 이상없으나 다른 언어로 지정하면 에러가 나옵니다.



 Dism++ 프로그램으로 오프라인 한글화작업을 하기전에 필요한 준비물이 몇 가지 있습니다.



준비물


1. 딴나라 윈도우


구글링으로 열심히 찾으시면 많습니다.



2. Dism ++ 프로그램


- 제작자의 공식 사이트 : https://www.chuyu.me/

- 리팩한 버전 : http://oldnew.tistory.com/190



3. 윈도우 버전에 맞는 한국어 언어팩


한글화하는 방법이 오프라인 작업으로 언어팩을 통합하는 방식이라 

언어팩이 ********.cab 또는 *********.msu 확장자만 됩니다.


여기로 가셔서 윈도우 버전에 맞는

한국어 언어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http://oldnew.tistory.com/category/%EC%B0%BD%EB%AC%B8%20%EA%BC%BC%EC%A7%80%EB%9D%BD.../Language%20Pack%28%EC%9C%88%EB%8F%84%EC%9A%B0%20%EC%96%B8%EC%96%B4%ED%8C%A9%29


윈도우 7은 한국어 언어파일과 로컬 언어팩 두가지 필요합니다.

구글링이 힘들 것 같아서 윈도우 7만 따로 공유해 드립니다.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0BzBOKNnG3lj9OUhTXzFRZFcyd3M?usp=sharing



4. Wim <-> ESD 변환 프로그램


요즘은 윈도우들이 거의 install.esd 파일로 되어 있어서

한글화를 하려면 install.wim으로 컨버딩해야 합니다.


- Dism++ 프로그램 자체 지원 

- 78RePack_v1.9.4 : http://oldnew.tistory.com/10



5. 7-Zip


간단한 Wim 파일 편집때문에 필요합니다.

http://oldnew.tistory.com/234



6. RSImageX


카멜님이 만든 유명한 유틸입니다.

윈도우 설치나 Wim 파일의 정보 수정 등에 사용합니다.

이번에 버전이 업되면서 업데이트 통합 기능도 추가 되었습니다.

http://denme.tistory.com/



7. ISO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


- UltraISO

- PowerISO


이 두가지 프로그램은 각자 알아서 구하세요.... ^^;



8. 윈도우 업데이트팩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빙고님이 한글화해 주셨습니다.

WHDownloader_2.2 : http://bingogogo.tistory.com/m/2



9. Win 파일 최적화 유틸


제작자가 어느 분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wim용량줄이기.zip


사용법은 같은 폴더에 ******.wim 파일은 위치시키고, 

관리자권한으로 wim용량줄이기.cmd 파일을 실행시키면 됩니다.




딴나라 윈도우에서 install.wim 또는 install.esd 파일 추출(복사)하기


보통 저희가 구하는 대부분의 순정 윈도우는 ISO 이미지라

한국어팩 통합을 위해서는 ISO 이미지에서 install.wim 파일을 추줄해야 합니다.


install.Wim(Esd) 이미지를 추출하기 위해, 먼저 ISO 이미지를 탑재해야하는데

윈도우 8.1 / 10 에서는  ISO 이미지를 더블클릭하면 윈도우 자체 탑재기능으로 바로 ISO 이미지가 탑재 가능하고, 

윈도우 7에서는 기본 탑재 기능이 없어 별도로 ISO 이미지를 탑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야 가능합니다.


탑재가 가능한 프로그램들이 여러 가지있는데, 위에 소개한 UltraISO / PowerISO 프로그램도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간단하게 반디집, 7-Zip같은 압축프로그램으로 "압축 열기"를 해서 추출(복사)해도 됩니다.


어찌되었던 install.wim 원하는 위치에 복사...... ^^;


 install.wim(esd) 파일은 탑재된 IOS 이미지의 sources폴더에 위치합니다.






install.esd 파일을 install.wim으로 변환하기


한국어팩을 오프라인으로 통합하기 위해, 복사한 파일이 install.esd일 경우는  install.wim으로 변환하여야 합니다.

esd 파일도 작업이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1. Dism++ 프로그램에서 wim <-> esd 변환


- 구하신 순정윈도우가 install.esd 이미지로 된 경우는

   install.esd 파일을 추출하지않고, 탑재된 ISO에서 install.esd 선택하고 ****.wim으로 변환하여 저장해도 됩니다.




2. 78RePack프로그램으로  wim <-> esd 변환


78RePack 프로그램에서  wim <-> esd 변환은 상황에 따라 저는 같이 사용하는데, 

변환속도는 Dism++ 프로그램이 좀 더 빠른 것 같습니다.

CPU 점유율도 Dism++ 프로그램이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 같고요.


78RePack 프로그램은 변환 시 install.esd 이미지가 있는 같은 디렉토리로 저장되기때문에

ISO 이미지에서 install.esd 파일을 추출(복사)해야만 합니다.


Selet 단추를 클릭해 복사한 install.esd 파일을 선택합니다.




78RePack 프로그램은 install.wim 으로 변환 시, 두 가지 압축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Convert to Wim(Optimize) :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압축

- Convert to Wim(Ultra Pack) : 최대 압축


Convert to Wim(Ultra Pack) 옵션을 선택해서 변환하면 느린 변환속도와 높은 CPU 점유율이 나옵니다.

그래서 작업의 효율성을 생각해 최종  Wim 이미지를 만들 때만 Convert to Wim(Ultra Pack) 옵션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


압축률에서 조금 차이는 나지만

컨버팅하는 속도는 Dism++이 확실히 빠릅니다.





Dism++에서 install.wim 이미지 마운트 하기


한국어팩을 통합하기 위해 먼저 install.wim 이미지를 마운트합니다.


마운트될 폴더는 최대한 짧은 경로로 만듭니다.

윈도우의 경로명 제한 길이가 있어서 너무 긴 경로를 사용하면 언어팩 통합 시 에러가 나옵니다.


저는 보통 각각의 드라이브에 마운트될 폴더를 D:\mount 이런씩으로 만듭니다.

물론 사용하는 C:\ 드라이브가 용량이 충분하면 C:\mount 로 만들어도 됩니다.

아무튼, 어느 드라이브에 만들던지 폴더 경로는 죄대한 짧게......


Dism++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파일 -> 이미지 마운트" 목록을 선택합니다.




마운트 폴더에 Dism++ 프로그램이 install.wim 이미지를 모두 탑재하면

한국어팩을 통합하기 위해 "섹션 열기"를 선택합니다.





마운트한 install.wim 이미지에 오프라인 한국어팩 통합하기


Dism++에서 업데이트팩과 언어팩 통합은 "섹션 열기"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왼쪽의 항목 중 "업데이트 관리" 에서 가능합니다.


왼쪽의 항목 중에 "업데이트 관리"를 선택합니다.




한국어팩을 통합하기위해 "추가" 기능을 클릭해

미리 준비한 언어팩을 선택합니다.





한국어팩이 통합된 윈도우에 닷넷 3.5 추가 통합하기


일반적으로 많은 쓰임새가 있는 닷넷 3.5까지 통합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7는 기본으로 설치가 되었으니 닷넷 3.5 대신 4.5 이상을 통합하시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오프라인용 파일을 쉽게 구할 수 없습니다.

마소에서 다운을 하더라도 ******.exe 파일이라 통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럴 때는 WHDownloader_2.2로 검색을 해서 해당되는 업데이트 파일만 다운을 받아 통합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Dism++ 업데이트 관리에서 "검사" 기능을 이용해서 통합해도 되는데

문제는 해당 파일만 가지고는 정상적인 통합이 안되어서 사전에 몇 가지 업데이트를 추가시켜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이런 부분까지 설명하면 한글화 통합에서 조금 벗어나니 윈도우 7의 닷넷 통합은 생략합니다.


윈도우 8.1과 10에서는 닷넷 3.5 파일이 순정윈도우 ISO를 탑재하면, \sources\sxs 폴더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파일을 구할 필요는 없습니다.


윈도우 8.1의 닷넷 3.5파일은 단일파일이 아닌 상태로 존재하여 Dism++ "업데이트 관리"에서는 통합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Windows 기능"에서 기능을 활성화하여 통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10의 닷넷 3.5 통합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위 윈도우 8.1 방법외에 "업데이트 관리"에서 "추가"로 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10 닷넷 3.5파일이 *****.cab 파일로 되어있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닷넷과 관련된 파일은 윈도우 8.1처럼, ISO가 탑재된 sources\sxs 폴더에 두 가지 파일이 있는데

이 두가지 파일을 모두 선택하여 통합하고 또, 32비트용과 64비트용이 따로 있으니 비트도 맞아야 통합에 이상이 없습니다.






언어팩 통합 후 기본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기


Dism++에서는 언어를 지정하는 방법이 에러가 나와

어쩔 수 없이 이 부분은 도스명령창(CMD)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해 Dism 명령어로 처리해야 합니다.


명령어의 처리는 몇 가지 방식이 있는데

저는 예전부터 사용하는 명령어로 하겠습니다.



Dism++ 프로그램으로 저희들은 이미 install.wim을 마운트하였으니 마운트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대신, CMD 창에서 DISM 명령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마운트한 이미지가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 중이면 

에러가 나오니, 실행된 Dism++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이렇게 종료하여도 Dism++에서 작업한 언어팩 통합과 닷넷 통합은 이상이 없으니 신경쓰지않아도 됩니다.


Dism++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 관리자권한으로 CMD 창을 실행합니다.

^^; 그리고 보니 RS2에서는 CMD창이 숨어 있죠....ㅠㅠ

바탕화면 우클릭 메뉴에 CMD창을 등록할 수 있는 레지를 공유합니다.


명령프롬프트_우클릭 추가.reg



바탕화면의 빈공간을 우클릭하여 "여기에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열기"를 선택합니다.

기본 언어를 한국어로 지정하기 위해 아래 두 가지 Dism 명령어를 CMD창에 입력합니다


dism /image:G:\EDIT /set-allintl:ko-KR

dism /image:G:\EDIT /set-skuintldefaults:ko-kr


G:\EDIT 경로는 현재 제가 install.wim을 마운트한 폴더입니다.

그러니 두가지 명령어에서 경로는 본인의 마운트 경로로 수정해 적용합니다.


dism /image:G:\EDIT /set-allintl:ko-KR ---------> 이 명령은 언어와 관련된 모든 부분을 한국어로 바꾸겠다는 명령입니다.


dism /image:G:\EDIT /set-skuintldefaults:ko-kr -----------> 이 명령은 윈도우를 설치할 때 나오는 화면을 한국어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기본 언어를 한국어로 지정하는 작업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CMD창을 닫고, 다시 Dism++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기본 언어를 한국어로 지정한 후 원본 install.wim 이미지에 작업한 내용 저장하기


Dism++에서는 탑재한 Wim이미지에 업데이트 통합, 언어팩 통합, 트윅 등의 작업을 한 다음

변경된 내용을 원본 Wim에 저장하는 방식이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원본 Wim에 수정사항을 적용하여 저장하는 방법 (이미지 증분)

 - 이 저장 방식은 Dism 명령어의 commit 작업방식과 같습니다.

   즉, Dism 명령어로 마운트하여 수정작업을 하고 수정된 내용을 적용할 때와 같은 작업방식입니다.




2. 원본 Wim에 새로운 이미지(에디션)를 추가하는 방법 (이미지 저장)

 - 이 저장 방식은 원본 Wim 이미지는 그대로 두고, 원본 Wim 이미지에 새로운 에디션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원본 Wim 이미지가 하나의 에디션이면 저장한 후에는 2개의 에디션이 됩니다.




3. 원본 Wim과 상관없이 새로운 ****.wim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다른 이미지로 저장)

 - 말그대로 새로운 Wim 파일을 만드는 저장방식입니다.






^^; 포스팅이 너무 길어서

저도 힘들지만 공부하려는 분들도 힘들겠습니다. ㅠㅠ


쉽게 한글화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려고 했는데

개인적인 욕심에 이것저것 설명하니 이렇게 길어졌습니다.


정리하면 몇 가지 작업한 것이 없습니다. ^^;


기초편 작업으로 만든 Wim파일의 이름을 instll.wim으로 수정한 다음,

순정 한글윈도우 ISO에서 원본 install.wim과 교체하면 ISO 설치가 가능합니다.

몇 가지 더 부수적인 작업을 해야하지만 설치하는데 이상없습니다.


Wim 파일로 윈도우를 설치하는 분들은 현재 상태의 Wim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다만, 아직 원본의 기본 언어팩이 삭제가 안된 상태라

설치 시 언어를 선택하는 부분에서 한국어를 선택해서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설치 시 나오는 화면의 언어는 당연히 한국어로 셋팅했기때문에 한국어로 나옵니다.


기초편으로 만든 한글화 윈도우를 설치하면서 조금 불편한 부분은 

응용편에서 해결하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응용편을 언제 추가로 포스팅할지 모르겠습니다.

이 귀차니즘..... ^^;


보시느라 정말 고생했습니다. 꾸~~벅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