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꼼지락..../만능윈도우 Tip

7-Zip으로 *****.wim 이미지에 파일 추가 / 삭제 하기

by OldMac 2021. 1. 19.
728x90

 

내용 정리 및 보강하였습니다.

 

머리속에서만 정리된 내용을 저와 초보분들을 위해, 7-Zip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Wim 이미지 파일의 편집방법을 포스팅합니다. 생각나는데로 작성하는 것이라 두서가 없더라도 이해바랍니다.

 

Wim 이미지 파일이 7-Zip으로 편집 가능한가?

절반은 맞고, 절반은 잘못된 답입니다. Wim 이미지를 생성하는프로그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몇 가지 추가 작업으로 Wim 이미지 파일을 7-Zip으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Wim 이미지 배포 프로그램처럼 마운트나 언마운트은 할 수 없지만, 간단하게 파일을 추가하거나, 삭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도 많이 경험하는 부분이지만, Wim 이미지 파일을 7-Zip으로 열기는 가능한데, 내용의 삭제나 추가가 안되는 Wim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런 Wim 이미지 파일은 간단한 추가작업을 통해 편집이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열기는 가능하나 내용을 삭제하거나, 추가할 때 위 캡처 이미지처럼 '구현되지 않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런 Wim 이미지 파일은 보통 '읽기 전용'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Wim 이미지 파일은 마우스로 우클릭하여 '속성' 메뉴를 선택한 다음, '특성' 옵션에서 '읽기 전용'이 체크된 부분을 해제하면 편집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주 가끔 속성 메뉴 수정으로도 편집이 불가능할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에난 밑에 제공된 스크립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7-Zip으로 편집이 가능한 Wim 이미지 파일 만들기

구글링으로 저희들이 많이 만나보는 'wim용량줄이기.cmd' 파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어느 고수분이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 자료라 첨부해 드립니다.

 

wim용량줄이기.cmd
다운로드

 

사용 방법은 wim 이미지 파일을 'wim용량줄이기.cmd' 스크립트 파일과 같은 위치에 놓고,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최적화 작업이 끝난 Wim 이미지 파일의 구조 변화는 없으나, 이 다음 작업부터 7-Zip으로 편집이 가능한 Wim 이미지 파일이 됩니다.

 

7-Zip으로 Wim 이미지 파일에 파일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방법이 효율적일까? 

간단하게 파일을 추가나 삭제할 때는 Wim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해서 작업하는 방법보다 시간이 많이 절약됩니다.

 

어느 고수님이 7-Zip으로 편집한 Wim 이미지 파일이 문제가 좀 있다고 하던데, 정확한 기억은 없지만 이렇게 7-Zip으로 편집해서 만능윈도우나 한글화 윈도우를 마무리하여도 저는 아직 에러를 만나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7-Zip 편집 시 에러 원인은 사용자 윈도우 환경에서 오는 경우일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아니면 7-Zip으로 편집하기전 Wim 이미지가 에러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Wim 이미지 파일의 작업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저도 이 방법을 모르고 있었을 때는 무조건 Wim 이미지 파일은 마운트해야 하는 줄 알았는데, 어느 고수님이 지나가는 말씀으로 7-zip으로도 가능한다는 말에 여기저기 구글링하고 머리디밀기로 배웠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Wim 이미지가 가능한 줄 알았는데, 안되는 Wim 이미지 파일이 있어서 공부하는 도중에 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고수님이 된다고 하니.... 계속해서 이놈저놈으로 Wim 이미지를 만지다 보니, 왜 안되는지 알게 되어 그 다음부터는 이렇게 작업합니다.

 

참고로 esd 이미지 파일은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esd 이미지 같은 경우에는 편집을 하고자할 경우에는 Wim 이미지로 변환하여 작업하시면 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