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꼼지락.../PE

AUTO BACKUP/RESTORE EDITION GUI ver 배경이미지 교체작업

by OldMac 2016. 5. 25.
728x90


에휴.....ㅠㅠ

설현처자님 합성사진이 핫뉴스라 제블로그를 많이 방문하시는데

전혀 관계없습니다.


공부하는데 무단으로 설현처자의 사진을 사용했는데 문제가되면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

댓글주세요~~~





강좌를 가능하게 허락 해 주신 JB**님 감사합니다.~~~ 꾸~~~~벅


AUTO BACKUP/RESTORE EDITION GUI ver (AUTO BR_EDITION x64 05.23.ISO)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프로그램의 다운 및 설명은......

http://jswss.com/B_Install/878663#34

http://jswss.com/index.php?mid=B_Install&page=3&document_srl=863569




1) 이미지 교체작업을 위해서 제작자님의 ISO 분석 및 이미지 추출(이미지 부분만....)


- 제작자님의 파일이 ISO로 제공됩니다. ISO를 탑재하시면 Sources폴더에 boot.wim이 있습니다.

- 저희들이 교체하고자하는 이미지는 바로  boot.wim에 있습니다.

- boot.wim를 마운트하여(혹은 7zip으로 우클릭 압축파일 열기를 하시면....) 밑에 스샷처럼 두군데의 이미지를 수정하여 교체할 것입니다.

- 이미지 추출작업은 꼭 마운트를 하지 않고, 이렇게 압축프로그램으로 이미지만 추출하셔도 됩니다.







2). 추출한 이미지 사이즈와 색상 bit 확인


- boot.wim에서 추출한 ABRPE64.bmp와 winre.jpg 파일의 사이즈 크기와 bit 확인 하겠습니다.


- 작은 창 이미지인 ABRPE64.bmp 파일은 속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이즈가 435 x 553 pixel 이고, 컬러가 32bit 입니다.






- 전체 배경이미지인 winre.jpg 파일은 저도 파악이 안되어 

   실제 프로그램을 실행해 가장 큰 이미지로 사용될 사이즈를 찾아 보았습니다.

- 우선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면 기본이 되는 사이즈는 1024 x 768 pixel입니다.

   그리고 최대해상도는 1152 x 864 pixel  / 32bit 입니다. 

- 여기서 한 가지... 작은 창의 이미지는 사이즈가 한 가지라 사이즈 고민을 안해도 되지만,

   전체 배경의 작업 사이즈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 이런 경우 경험을 통해 얻는 방법은 무조건 가장 큰 사이즈로 작업을 하면 됩니다.

- 보통의 프로그램은 거의 대부분 배경이 해상도에 맞게 축소가 되거나 확대가 됩니다. 이 프로그램도 여기에 충실합니다.

   





3). 이미지 교체 작업 (포토샵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 초보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 포토샵을 이미 어느정도 사용하시는 분들은 각자 알아서 수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 체크 사항 -------------


- 우선 이 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해 이미지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 제가 분석한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이미지 작업에 따른 분석입니다. 기능에 대한 부분은 생략....)

   ① 텍스트의 컬러가 다양하다.

   ② 사용된 컬러도 명도가 높은 색을 사용했다.

   ③ 텍스트 배열이 좌측정렬이다.

   ④ 프로그램에서 작동은 메뉴의 선택을 보여주지 않는다.

   ⑤ 프로그램의 시작 시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

   ⑥ 프로그램의 작동은 단축키로 자동으로 실행이 된다.


 - 이렇게 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는 이유는 이미지작업의 전제 조건이 되기때문입니다.

 - 서로의 생각과 보는 방법이 다르기때문에 분석은 각자의 몫입니다.




1. 무료이미지에서 원하는 배경을 다운 또는 각자 원하는 이미지로 ....


무료이미지는 다운은 여기서....

http://yoon-talk.tistory.com/352


위에 가시면 여러사이트가 있습니다.

상업적인 부분이 아니면 사용이 가능하니 잘 활용하시면 됩니다.ㅋㅋ




2. 이미지도 선택을 했으니 이제 포토샵을 구동합니다. (전체 배경이미지 작업)


① 전체 배경작업을 위해 새로운 도규멘트를 만듭니다.

    - 메뉴에서 파일 -> 새로만들기 (단축키  Ctrl + N)

    - 사이즈 : 1152 x 864 픽셀 / 해상도 : 72dpi / 색상모드 : RGB / 32비트 / 배경은 흰색이나 투명을 설정하고서

    - 확인을 누릅니다.







② 무료이미지에서 다운을 한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 메뉴에서 파일 -> 열기 (단축키 Ctrl + O)






③ 배경이미지를 새로 만든 도규멘트로 복사하여 붙여넣기


- 먼저 배경이미지를 전체 선택합니다. 

   툴박스에서 사각선택툴을 선택합니다. (전체선택의 단축키 Ctrl + A)


- 전체 선택한 이미지를 복사 : 메뉴에서 편집 -> 복사 (단축키 Ctrl + C)




- 복사한 이미지를 새로운 도규멘트에 붙여놓기를 하기 위해 새로운 도큐멘트(제목없음)의 타이틀바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새로운 도규멘트로 화면이 전환이 됩니다.

   붙여넣기 : 편집 -> 붙여넣기 (단축키 Ctrl + V)





- 위에 배경이미지를 붙여넣기를 했는데 이미지의 일부분이 보여집니다.

   이 경우는 붙여넣기한 이미지가 작업할 사이즈보다 크기때문입니다.

   그래서 붙여넣기 한 이미지의 축소작업을 하겠습니다.



④ 무료이미지를 배경이미지에 맞게 축소하기


- 우선 무료이미지의 사이지가 다 보일 수 있게 화면에 보여지는 부분을 축소하거니 확대합니다.

   축소 : Ctrl + "-"  / 확대 : Ctrl + "+"   화면의 확대와 축소는 Ctrl키와 프러스, 마이너스를 같이 누르시면 됩니다.


- 무료이미지를 배경이미지에 실제 축소하기 위해 자유변형 메뉴를 선택합니다.

   편집 -> 자유변형 (단축키 Ctrl + T)


- 원하는 사이즈만큼 축소를 합니다.







- 이제 자유변형으로 변형한 이미지를 적용해야 합니다.

   방법은 두 가지인데 첫 번째가 이미지가 있는 부분을 더블클릭하시면, 자유변형 선택툴이 사라지면서 바로 변형한 이미지가 적용됩니다.

   두 번째는 툴박스의 이동도구를 클릭하면 대화창에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⑤ 이미지에 효과 주기


- 이미지에 흐림효과 주기

- 설현처자와 합성하기

- 이미지의 컬러 변경

- 이미지에 텍스트 삽입


이정도까지만 설명합니다.

스샷의 압박..... ^^;


설현처자의 누끼작업이 된 이미지는 제공해 드립니다.

누끼작업이란 말이 일본말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누끼라는 말이 빼다... 이런 뜻입니다.

일제시대의 잔제라 이런 말을 쓰면 안되는데 사수한테... 또 실무에서 쓰고 있는 용어라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죄송합니다. ^^;



< 이미지에 흐림효과 주기 >


- 배경에흐림효과를 주기 위해서

   메뉴의 여러가지 필터중  "흐림효과 -> 가우시안 흐림효과"를 선택합니다.

- 개인적으로 배경에 흐림효과를 주는 이유는 이미지의 포커스를 맞지않게 하는 효과를 주기위해서입니다.







< 설현처자와 합성하기 >


- 제공한 설현처자를 다운 받으시고 압축풀어 배경이미지가 있는 폴더에 복사를 합니다.

- Ctrl + O 를 눌러서 설현처자.PSD 파일을 오픈합니다.

- 오픈한 설현처자.PSD에서 설현처자 레이어를 선택하고

   툴박스에서 사각박스 선택툴을 선택해서 설현처자를 전체 선택합니다. ( 설현처자 전체 선택 단축키 Ctrl + A)

- 선택한 설현처자를 복사합니다. (메뉴에서 편집 -> 복사 또는 Ctrl + C)







- 복사한 설현 처자를 전제배경 이미지에 붙여넣기 합니다.

   저는 붙여넣기한 설현처자의 이미지가 커서 설현처자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 이미지의 컬러 변경 >


- 흐림효과 작업부분 및 설현처자의 합성이 끝났으니, 이제는 설현처자와 어울리게 배경으로 사용된 이미지 컬러를 변경하겠습니다.

- 포토샵에서 컬러를 변경하는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그리고 또 컬러가 변하는 변수도 만지는 메뉴에 영향을 받기때문에 디테일한 색조정은 생략합니다.

- 포토샵에서는 쉽게 컬러를 변경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이미지의 채도, 명암, 색상 등을 만져서 변경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  "이미지 -> 조정 -> 색조/채도" 메뉴가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단축키는 Ctrl +U)

- 전에 한번 설명한 메뉴이지만 초보분들이 이 메뉴만을 잘 숙지해도 원하는 컬러조정을 거의 다 할 수 있습니다.





- 색조/채도 메뉴에서 " 색조" 의 개념만 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스샷을 참조)

- 채도는 쉽게 말하면 색의 선명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명하지 않으면 무채색에 가깝게 되고, 선명해 지면 원래 색으로 됩니다.

   채도는 이 정도로 이해를.... 

- 밝기는 명도입니다. 쉽게 예를들면 빨강색지에 빛을 비추면, 빛과 색종이의 거리에 따라 같은 빨강색도 다르게 보입니다.

   가까이 비추면 흰색에 가깝게.... 멀리서 비추면 검정에 가깝게.... 이해가 좀 되죠.

- 이렇게 각각의 메뉴는 각자 다른 방식으로 색을 조정하지만, 3가지 메뉴가 합쳐져서 좀 더 디테일한 색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 색조 / 채도 메뉴에서 "색상화"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미지를 모노톤으로 작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그리고 컬러이미지를 단색계통의 이미지로 만들 때도 많이 사용합니다. 체크를 하시면 컬러이미지가 모노톤으로 변하는데

   이때 색조, 채도, 밝기 메뉴를 조정해서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법은 만져보세요~~~~ 포토샵은 많이 만져서 자기만의 느낌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이제 저의 배경이미지 컬러변경을 하겠습니다. ㅋㅋ

- 저는 대강 이 정도 컬러 변경을 하고 마무리합니다.( 뒤에 오프너들.... 그냥 구다닥다리 냄새만 나게.... 정리합니다.)







< 이미지에 텍스트 삽입 >


- 우선 텍스트 삽입은 어떤 메뉴를 사용하는지 숙지합니다.( 스샷을 참조)





- 메뉴가 숙지되었으면 이제 원하는 폰트와 기본 색상을 정합니다.

- 툴박스에서 "T" 선택하면 메뉴들 있는 바로 밑에 텍스트의 기능메뉴들이 활성화 됩니다.

- 빨간박스 부분에서 서체를 선택하고,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툴박스의 "T" 를 선택하고, 서체와 컬러 그리고 서체의 크기도 결정했으면 이미지의 적당한 곳에 마우스를 옮기고 클릭을 합니다.

- 그러면 텍스트 레이어(T 아이콘으로 된 레이어가 자동 생성)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제 본인이 원하는 텍스트를 타이핑하시면 됩니다.

- 툴박스의 "T"를 선택하고 마구마구 이미지에 클릭하시면 텍스트레이어가 클릭한 만큼 생깁니다. ㅠㅠ

- 텍스트 레이어 삭제는 스샷을 참조.....ㅋㅋ






- 이제는 삽입한 텍스트를 원하는 위치로 옮기고, 또 텍스트 디자인을 손봐야합니다.

- 텍스트의 디자인을 여기서 설명하면 이 강좌 끝내지 못합니다. ㅠㅠ

- 그래서 제가 디자인하는 정도까지만 설명합니다.


- 입력한 텍스트를 옮기기 위해 툴박스에서 이동툴을 선택합니다. (툴박스의 상단 왼쪽에 있는 사방화살표)

- 그리고 레이어도 반드시 텍스트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여야합니다.






- 원하는 위치에 텍스트 옮겼으니, 간단하게 텍스트에 색 변경과 크기만 조정하겠습니다.

- 다시 툴박스에서 'T" 선택합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입력한 텍스트에 가져가서

   색을 변경하고자하는 텍스트를 드래그해서 부분선택을 합니다.( 이 부분은 저희가 원하는 텍스트를 복사할 때 인터넷이나 워드에서 하는 것처럼 하면 됩니다.)

- 그리고 왼쪽의 "A" 클릭해서 텍스트메뉴기능을 확장한 다음, 사각으로 된 색을 클릭하면 저희가 윈도우에서 자주 보는 색설정과 비슷한 놈이 나타납니다.

- 원하는 색을 결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ㅋㅋ

나머지는 스샷의 압박으로 대강 동영상으로.....





- 포토샵에서 모든 작업을 마쳤으면 이제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대강 이미지 수정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세세하게 설명을 해 드려야하는데 그러려면 완전 학습서를 쓰는 것과 같아서

끝에서 동영상을 보여 주는 것으로 끝을 낼까합니다.


사실 이렇게 길게 설명을 하면 저도 마찬가지이지만 흥미를 잃어버립니다.

간혹 공부를 결심하시는 분이 따라하지만 끝까지가는 분들이 없어서.....ㅠㅠ


나중이라도 마음에 동해서 공부하시면 질문이 생길 것입니다.

이미지교체 작업에 필요한 부족한 부분은 그 때 질문의 답으로 대신 하겠습니다.





4) boot.Wim 파일을 마운트하여 이미지 교체


Dism 명령어로 CMD 창에 직접 실행하는 것은 초보분들이 너무 힘드니, 전용프로그램인 DISM GUI로 하겠습니다.


자세한 강좌는 전에 지구의반님이 제공하셨습니다.

http://jswss.com/index.php?_filter=search&mid=Teach_Classroom_Windows&search_keyword=dism+gui&search_target=title_content&document_srl=787093


- boo.wim 파일을 탑재된 ISO 에서 원하는 폴더에 복사를 합니다.

- 복사 된 boo.wim을 DIsm GUI 에서 마운트 하겠습니다.(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것은 지구의반님이 제공한 강좌를 참조...)



< DISM GUI 작업>


① DISM GUI 프로그램의 실행파일을 우클릭하여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을 합니다.

② boot.wim 파일이 있는 파일 경로를 찾아서 Wim파일을 선택합니다.

③ 마운트 될 폴더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선택을 합니다.

④ 이제 boot.wim 파일을 마운트하기 위해 DISM GUI 화면에서 "Wim 마운트"를 클릭합니다.

⑤ 마운트 할 때 주의 할 부분은 Wim 파일의 에디션 여러가지가 있을 때는 에디션 번호를 알아야합니다.

    에디션의 번호를 모를 때는 메뉴의 "WIM 정보표시" 를 클릭해서 마운트 할 에디션을 확인 합니다.

⑥ 에디션의 번호 선택은 메뉴중에 "단계별"에서 에디션 번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WIM 마운트"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에디션이 하나만 있어서 이 부분은 신경을 쓰지않아도 됩니다.







⑦ 마운트가 끝나면 메뉴에서 "마운트 폴더 열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마운트 폴더로 자동으로 이동되면서 폴더가 열립니다.


    - 원본 이미지는 백업을 하거나 삭제를 하시고, 원본 이미지의 이름과 같게 새로운 이미지의 이름을 바꾸어 교체합니다.

    - 교체 작업이 끝나면, 반드시 오픈 한 폴더 닫기를 하셔야합니다.

    - 마운트 된 폴더가 오픈이 되어있으면 마운트 해제 시 에러가 나올 수 있어서입니다.








⑧ 마지막으로 "Wim 마운트 해제"를 클릭해서 이미지교체작업을 boo.wim에 적용을 합니다.

    마운트 해제가 모두 마무리되면 ISO 파일에서 Boot.wim를 교체해 주시면 작업이 마무리 됩니다.








긴~~~~~~ 놈 보시니라 다들 고생했습니다.


저도 포스팅을 하면서 이게 이렇게 시리즈로 가야하나 의문이 들었습니다.^^;

보시면서 필요한 부분만 발취하는 지혜를........ㅋㅋ


이미지 꼭 수정할 필요없이 그냥

이쁜 놈으로 배경교체하면 됩니다.~~~ㅋㅋ


그리고 작은 메뉴창 배경은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1편에서 이미지의 위치와 포맷등을 다 설명해서

사이즈와 포맷만 맞추어서 교체하시면 됩니다.


다들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







이 포스팅은 백업을 위해 저장한 부분입니다.

자료 요청 및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



------------------------------------------------------------



스쿨아이님의 이미지 변경방법 추가합니다.


http://jswss.com/Teach_Classroom_Windows/882283



아주 간략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아래에 설명하는 작업이 어려우신분들은 JBAS님 제공하신 AUTO BACKUP/RESTORE EDITION GUI ver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십니다.



1. GUI 배경 이미지를 사용자 입맛에 맞게 나만의 스타일로 꾸미기

   (첨부한 파일이 있으니 필히 확인하세요.) 


아래의 스샷은 사용할 GUI 배경 사진 위에 글자를  직접 새겨 놓아 나만의 입맛에 맞게 꾸며봤습니다.

(비트맵 사이즈는 435*553 이며, 24 or 32비트 아무거나 사용하면 됩니다.)


뽀샵을 못해도 자신이 사용하는 간단한 사진 편집 프로그램 한 두개 이상은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그 사용하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으로 간단히 사진 리사이즈 또는 자르기 하시고, 

자신의 스타일 방식으로 글자만 새겨주면 GUI 배경 이미지 작업은 끝입니다.

(해당 단축키가 어느 부분인지 잘 파악 하신후 꾸미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스샷은 GUI 배경 이미지 없이 GUI 메인 프로그램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아주 특별한 것 없이 GUI 배경 이미지를 자신의 스타일로 꾸며서 사용하라는 문구만 보이네요.

이제 단축키 작동 부분을 제외한 눈에 보이는 모든 부분은 배경 이미지에 위임을 줘버렸으니,

위에 설명대로 GUI 배경 이미지를 사용자 입맛에 맞게 만드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스샷을 참고하여 수정한 이미지 사진과 첨부한 파일과 같이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2. TB런처에 프로그램 추가하기


아래의 스샷은 TB 런처에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Windows 루트에 있는 TBLauncher.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스샷을 참고하시며 편집해 주면 됩니다.

너무 무리하여 불 필요하게 많이 프로그램을 넣으면, 배경 화면이 뜨고 난 후, 런처와 GUI 메인 프로그램이 뜨는 시간이 길어 질 수 있으니,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등록하여 사용하십시요.







스쿨아이님 감사합니다.~~~ 꾸벅



잘 수정하고, 잘 사용하겠습니다.









728x90

 

 

 

댓글